함께학교는 EBS가 제공하는 여러 교육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검색창에 ‘함께학교’라고 검색하면 누리집이 나타납니다. 주소는 www.togetherschool.go.kr
함께학교는 ‘교육부가 2023년 11월 20일 개통한 디지털 소통 플랫폼입니다.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교육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공간’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교육부가 공간을 만들었는데 EBS에서 관리하는 누리집이라고 이해됩니다. 상위 메뉴에는 정책제안, 교원연구실, 함께톡톡, 함께행복, 스터디카페, 공지사항이 있는데 교원 관련 메뉴는 교원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학생, 학부모 및 일반 등은 교원 관련 메뉴를 제외한 나머지 메뉴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메뉴는 정책제안인데 학부모, 교원, 일반이 제안한 1000여 건의 정책 제안이 올라와 있습니다. 현재 주간 공감글에는 ‘고등학생 생기부 세특 삭제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학부모의 제언이 눈에 띕니다. 사교육의 컨설팅, 세특 쓰는 선생님 간의 편차, 챗GPT로 만드는 세특 등 문제점을 지적한 글입니다. 개선방안으로 ‘생기부의 세특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학부모님이 제시했습니다.
함께톡톡 메뉴에는 전문가 상담 코너가 있는데, 마음건강, 법률, 자녀교육 등의 분야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보나눔, 영상나눔에도 좋은 내용이 담긴 책자와 영상이 들어 있습니다. 마지막 즐겨찾기는 자녀 교육에 필요한 누리집을 모아놓은 코너입니다. 스터디카페 메뉴에서는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대입상담을 받을 수 있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입상담센터를 연결해 놓았습니다.
마지막 공지사항 메뉴에는 정책알림, 이벤트, 투표, 공지사항, 서비스Q&A 코너가 있습니다. 정책알림에는 ‘2028 대입 수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와같은 최신 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 또 다른 정책을 보니 ‘학부모는 처음이라’를 발간했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책자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원이 제작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링크를 따라가면 공지사항이 연결되는데 공지사항 100번에 ‘학부모 가이드북 “학부모는 처음이라” E-Book 보기, PDF 다운로드 안내’가 올라와 있습니다. 영아기부터 성인초기까지 7기로 나누어 각 100쪽 내외의 책자를 보거나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 고등학교 책자에서 가장 관심이 있는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고등학생 때 가장 시급한 것은 진로를 탐색하는 일입니다. 역시 책의 5장에 ‘자립의 날개 달아주기’라는 제목으로 진로지도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자기 이해를 위하여 진로 검사를 할 수 있는 누리집을 소개했고, 대학 전공 계열 알아보기와 도움이 되는 누리집 등을 제시했습니다. 진로뿐 아니라 현재 사회와 기업에서 가장 중시하는 덕목인 책임의식을 길러주기 등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어서 ‘자립심 강한 자녀로 키우려면’ 대목에서는 자립 필수 역량 교육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아동권리보장원에서 2023년에 만들었다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 제시된 역량은 학생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일 뿐 아니라 발등의 불인 진학을 위해서도 필요한 덕목으로 보입니다.
책자를 일독하시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겠습니다.